본문 바로가기

동아프리카

동아프리카 기후 예보포럼41(GHACOF41) 성명서

20159~12월 강우 시즌에 관한 제 41회 동아프리카 기후 예보 포럼: 2015824~25,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 Kunduchi Beach 호텔

 

요약

 

9월부터 12월까지 동아프리카 지역의 적도 부분에 걸쳐 중요한 강우 시즌을 이루고 있다. 20159월부터 12월까지의 지역적인 합의 결과에 따른 강우 시즌은 동아프리카 적도 대부분에 걸쳐 평년과 비슷하거나 다소 많을 것으로 예측되었다. 북부 대부분지역에서는 평년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중요한 요소는 열대 해양 및 강수량에 관련된 메커니즘((1) 인도양 다이폴 모드의 위상 및 강도가 양의 상태 (2) 남은 2015년부터 2016년 초까지 열대 태평양 지역의 엘니뇨 지속 가능성 (3) 대서양 해수면 온도 편차 등을 포함)에 미치는 영향인 해수면온도 편차를 포함한 20159~12월 강우 시즌 동안 지역 기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러한 바다의 영향 과정은 지역 순환 과정, 지형과 큰 내륙 수역에 의해 변화될 것이다.

 

전망은 계절적인 시간규모와 비교적 대규모와 관련이 있다. 지역 및 월별 변동은 20159~12월 시즌 동안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홍수로 이어지는 기상현상이 강수량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은 지역에서 발생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가뭄 또한 강수량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은 지역에서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세계 기상기구(WMO) 산하의 글로벌 기후 센터가 엘니뇨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지구 기후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고, 기상수문청(NHMSs)이 세부 국가와 하위 국가의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동안 동아프리카 기후예측및응용센터(이하 ICPAC)도 정기적으로 지역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다.

 

기후 예보 포럼

 

41회 동아프리카 기후 예보 포럼이 2015824~25일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의 Kunduchi Beach 호텔에서 세계기상기구(WMO)와 함께 협동한 ICPAC, 그리고 동아프리카 지역의 20159~12월 강우시즌에 대한 지역 기후예측의 합의를 공식화하기 위한 파트너에 의해 개최되었다. 동아프리카 지역은 부룬디, 지부티, 에리트레아, 이티오피아, 케냐, 르완다, 소말리아, 남수단, 수단, 탄자니아 및 우간다를 포함한다. 41회 동아프리카 기후 예보 포럼은 2015817일부터 22일 까지 ICPAC에서 개최된 계절에 따른 국가별 및 지역별 기후예측을 발전시키기 위해 국가 기후 과학자를 위하여 능력 구성 훈련 워크숍(CBTW)에 의해 개최되었다. 기후 과학자를 위한 능력 구성 훈련 워크숍은 역시 ICPAC에 의해 실시된 지역 해양 전문가를 위한 워크숍과 같이 개최되었다.

 

지도적이고 가치가 큰 예보 입력은 세계기상기구의 전 지구 장기예측자료를 생산할 수 있는 센터(WMO-GPCs), APEC 기후센터, 한국 기상청(KMA), 영국 기상청, 미국 해양대기관리처(NOAA)의 아프리카 사무소 및 동아프리카의 기상수문청(NHMSs) 등 다양한 자료로부터 산출되었다. 입력은 또한 UNESCO, 서인도양 해양과학협회(WIOMSA) 및 지역 및 국제 기후 과학자 전문가의 해석 및 의견으로부터 제공되어졌다.

 

포럼은 중요한 사회 경제적 부문, 정부 및 비정부 기구, 의사 결정자, 기후 과학자, 다른 사람의 사이에서의 시민 사회의 이해 관계자로부터 기후학자의 전문가를 모아 상호작용을 토론하였다. 이것은 중요한 요소는 열대 해양 및 강수량에 관련된 메커니즘((1) 인도양 다이폴 모드(IOD)의 위상 및 강도가 양의 상태 (2) 남은 2015년부터 2016년 초까지 열대 태평양 지역의 엘니뇨 지속 가능성 (3) 대서양 해수면 온도 편차 등을 포함)에 미치는 영향인 해수면온도 편차를 포함한 20159~12월 강우 시즌 동안 지역 기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러한 바다의 영향 과정은 지역 순환 과정, 지형과 큰 내륙 수역에 의해 변화될 것이라는 결과를 검토하였다. 이러한 바다의 영향 과정은 지역 순환 과정, 지형과 큰 내륙 수역에 의해 변화될 것이다.

 

기후정보학자들이 참석하는 제41회 동아프리카 기후 예보 포럼은 농업과 식량 안보, 재난 위험 관리, 수자원, 건강, 미디어 및 비정부 조직 및 개발 파트너에 의해 그려졌다. 참석자들은 이전의 지역별로 합의된 기후 예보 사용성의 특정 평가 부분을 제공했고, 20159~12월 강수시즌에 대해 합의된 지역별 기후 예보에 기초를 둔 부문별 완화 전략을 만들어 냈다.

 

방법론

 

이 포럼은 대기-해양 작용의 현황 및 예상 뿐만 아니라 20159월부터 12월까지 동아프리카 지역의 발전하는 대규모 및 지역규모의 순환 메커니즘을 검토한다. 이 진행의 포인트는 전세계 해수면온도의 현 상황 및 진화, 복잡한 지형과 큰 내륙 수역에 의한 지역적 몬순 바람을 포함한 지역적 순환 시스템에 의한 이러한 작용의 조절과 함께한 엘니뇨 상태 및 양의 인도양 다이폴 모드(IOD) 등이었다. 지역별 강수량의 이러한 의미는 제41회 동아프리카 기후 예보 포럼의 능력 구성 훈련 워크숍(CBTW)에 의해 통합되었고, ICPAC2015817~22일 케냐의 나이로비에서 사회를 보았다. 41회 동아프리카 기후 예보 포럼 워크숍은 또한 20159~12월 까지의 기후 예보의 지역적인 일치를 평가하기 위해 12개의 세계기상기구의 전 지구 장기예측자료를 생산할 수 있는 센터(WMO-GPCs) 로부터 전지구 예보를 고려했다.

 

20159~12월 까지의 강수 예보

 

동아프리카 지역의 강수량 예보는 그림 1에서 주어졌다.

 



 

그림 1. 동아프리카 지역의 20159~12월 강우 시즌의 기후 예보

 

지역 I & VI : 이 지역은 9~12월 까지 대체로 건조할 것임.

지역 II :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가능성이 높음.

지역 III : 평년과 비슷할 가능성이 높음.

지역 IV & V :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가능성이 높음.

 

 

노트:

각 영역의 수는 세 가지 카테로리의 각각의 강우 확률을 나타낸다. 평년보다 많음, 평년과 비슷함, 평년보다 적음. 맨 위의 숫자는 평년보다 많은 확률을 나타내고, 가운데 숫자는 평년과 비슷한 확률이며, 맨 아래는 평년보다 적은 확률을 나타낸다. 지역 3의 경우, 평년보다 많을 확률이 45%로 나타났고, 평년과 비슷할 확률이 35%로 나타났으며, 20%는 평년보다 적을 것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영역 사이의 경계가 전이 영역으로 간주되어야 함이 강조된다.

 

참석자

 

41회 동아프리카 기후 예보 포럼(GHACOF41)ICPAC의 동아프리카 정부간 개발기구(IGAD), 세계기상기구(WMO), 동아프리카 국가의 기상수문청(NHMSs)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의 정부간 해양학 위원회(IOC), 서인도양 해양과학협회(WIOMSA)에 의해 조직화되었다. 이것은 탄자니아 기상청에 의해 개최되었다.

 

41회 동아프리카 기후 예보 포럼의 지역별 기후 예측 일치 결과는 동아프리카 국가의 기상청 대표들(부룬디, 지부티, 에리트레아, 에티오피아, 케냐, 르완다, 남수단, 소말리아, 수단, 탄자니아 및 우간다)과 지역별 기후 과학자 및 영국 기상청 등을 포함시켰다. 과학적 지원 평가는 또한 세계기상기구(WMO), 한국기상청(KMA), HELIX, 나이로비 대학(UoN), UNESCO FEWSNET 에 의해 가능해진 지구 장기예측자료를 생산할 수 있는 센터(GPCs)를 포함한 다양한 조직과 프로그램에 의해 제공되어졌다.


(주)에스비아이에스 부설 솔루션 연구소


영문원본은 아래를 참조해 주십시오.



GHACOF41_Statement.pdf